** 여러분께서 더 잘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만, 간혹 초보이신 분들은 겨울철 시동에 어려움을 겪는 분도 계시기에 미력하나마 글 오립니다.** 내일 기온도 급강하 합니다.**
*** 디젤엔진차는 특히 참고하면 좋다. ***
* 기온이 급강하하면 양호한 밧데리도 저온시동능력이 10~30% 이상 저하되어 시동이 어렵고 흰 연기도 많이 난다.
** 시동요령은 키를 넣고 돼지꼬리의 불이 나가면 5~7초후에 다시 끄고 , 또 다시 키을 켜서 앞의 요령으로 3~4회 한 다음 클러치를 한두번 깊게 밟고나서, 클러치를 끝까지 밟고 시동키를 완전히 돌려 시동을 건다. 이때) 필요하면 클러치를 얇게 밟고서 키를 돌려도 좋다. (이유) 실린더 내의 기체를 최대한 예열함으로 시동이 잘 걸리고 흰연기도 덜 나옴.
*** 위의 방법을 총 2~3회 시도해도 시동이 안 걸리면 다음사항을 채크할 필요있음.
1.예열 불러그 상태 점검 - 한두개가 불량이라도 시동능력 감소(카쎈타에서 점검 아주 간단 합니다. 불량시->교체. 불러그 상태불량이 채크해보면 꽤 있음)--- 꼭 책크요망. 또한 불량인 경우 초기 흰매연도 많이 나옵니다.
2.밧데리 수명이 다한 경우(신품교체)
3.수명은 이상 없으나 과도한 방전이나 충전상태 불량인 때 -- 재충전을 하여 사용하거나 발전기의 정상작동 하는 지 점검필요(기술적 사항임 - 카 쎈타 점검필요) 발전기 상태가 불량이면 충전이 안 되고 밧데리 내의 전류만 사용되니 처음에 만충전상태 이라 하더라도 곧 방전이 됩니다.
4.카쎈타 가면 전압계로 차의 전구를 모두 키고 시동을 건 상태에서 밧데리 전압을 채크하고 서 전압이 안 좋다고 밧데리가 불량이니 교체해야 한다고 합니다. 기술적인 사항을 자세히 다 설명할 수는 없으나 " 밧데리 불량인 경우는 적다" 무조건 2~4년 지나서 수명이 다 됐 으니 교체~~~ 합니다. 전압이 낮게 나온다고 다 나쁜게 아닙니다. 조작 방법에 따라 변수가 있으니 고객이 모르고 속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밧데리보다 위에서 설명한 시동방법을 실시해보고, 그래도 안 되면 예열불러그 정상인가 점검해 본다.
5.디젤은 연료휠터 기능상태도 중요합니다. 4~6만 km 사용했다면 휠터교체요망.
6. 물론 밧데리 납 단자와 전선과의 접촉 조임상태도 정상인지 확인도 필수죠. (얼마전 월동점검시 수리공이 전압채크하며 교환~~~ 하다가 본인한테 혼 났습니다. 오너드라이버로서 사전공부를 틈틈이 했기 때문에 아는 자에겐 함부로 할수가 없습니다)
7. 연료휠터 아래부부에 드레인밸브(고인 물을 빼내는 밸브)가 있는데 이 기능은 경유에 포함된 물 을 실린더에 흡입 안되도록 모아 두는 저장고입니다. 가끔 밸브를 열어 물을 빼주어야함. (상황에 따라 다르나 보통 1년에 1회 점검해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본인은 2년 정도에 점검) ** 만약) 물이 고이면 동절기에 결빙되어 시동불능 또는 교체를 해야함. 오래 된 것은 스케일 이 끼어 연료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시동장애 또는 브란자에 악 영향을 줄 수도 있음)
필히) 겨울철에 디젤엔진차는 시동후 2~3분 예열후 출발하세요
*********** 본인이 수십년간 경험한 바를 기술한 것입니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됐으면 해서 어두운 눈으로 독수리 동원해 글 올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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