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방

[스크랩] 사교춤이 동사무소 에선 웰빙댄스로 전환

동곡 2012. 8. 17.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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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사교춤은 ? 사교춤은 불륜과 퇴폐 주부의 탈선의 장이된다하여 성문법도없다 성문법[成文法]이란? 문자로 표현되고 문서의 형식을 갖춘 법. 제도상 입법권을 가진 자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그 내용이 문서로 작성되어 일정한 형식과 절차를 거쳐서 공포된 법을 말한다. 800여만명 이 즐기는 한국의 사교춤에 법조문 조차 없으니 실로문제가 아닐수없다 이러다보니 사교춤에 대한 법적인 문제가 생기면 구 시대적인 판례법에 준하고 있는실정이면서도 사교춤의 규제는 무리할 정도로 엄격하게 다루고있다 하지만 엄격한 규제와 핍박 속에서도 사교춤인구는 계속늘어만 가고 있으니 정부의 하루빨리 건전한 국민댄스로 양성화 시키는 대책이 시급하다 한국 사교춤의 역사 우리나라의 댄스도입은 구한말 고종때 러시아공사 부인으로 부터 왈츠를 배우게 된것이 최초며 이시기 명성황후는 외국문화를 받아드리면서 사대부가들 과 잦은 댄스파티를 열며 정치적인 입지를 궅혀나가는 게기가 되기도 했다 조선총독부 시절 상류층과 젊은 유학생들이 외국에서 배운 댄스를 즐기기 시작했는데 멋진 신사양복을 입고 카페에서 춤을 추는것을 제일로여겼다 하지만 일제 식민지 통치하에 사교춤은 정치적,집단적 결속력을 다진다는 우려 때문에 일본인들이 아니고서는 무조건 탄압을 하게되었는데,우리나라의 역대정권( 이승만,박정희,전두환,노태우, 김영삼,김대중,노무현) 정권까지 사교춤에 대한 성문법 조차 만들지 못하고 이제까지 내려져 오고 있는것이다 1860년 한국,중국,일본의 국가에서는 사교춤을 귀족,상류층 사람들의 개인및 사교와 정치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했던게 사교춤의 근본이며 본격적인 사교장으로 음주가무를 겸한캬바레가 생겨난것은 1880년 프랑스 에서였고 1900년대 에는독일에서도 문을 열었다 1945년까지는 상류층과 유학생들만 의 전유물이었고 일반인들의 사교댄스는 탄압을 받으면서도 이어져오며 8,15 광복을 맞게되며 미군들에 의한 서방의 댄스문화가 일반인들 에게까지 도 불어 닥친다 6.25 전쟁중,후 에도 사교춤은 계속되었지만 미국정부와 우리정부는 사교춤을( 정치적,집단적 결속력을 다진다는 우려 때문에) 금지시켜 놓고 ,상류층,고위층,군,장성들은특권마냥 댄스를 즐겼다 즉,특권층은 즐기면서도 일반서민들은 사교춤을 즐길수 없게 인,허가를 내주지 않는 잘못된 댄스제도였던 것이다 1950년 상류와 특권층들만의 사교춤을 서민들도 좁은공간에서 숨어서도 출수 있게 스텝을 좁은 삼각스텝으로 바꿔 몃가지의 단조로운 방식으로 출수있는우리들만의 한국 사교춤이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삼각춤은 70년대까지 이어지며 반복동작으로 노련하다보니 작은보폭의 쿵난,짝난,짤짤이(짤짤이란? 제자리서서 몸을떠는 난춤)가 생겨나기시작한다 1954년 정비석(작가)의 소설 자유부인이 신문에 연재되면서 사교춤에 대한 찬반 양론과 작품성 보다는 불륜의 온상 퇴페의시초 라는 인상을 주며 말로만 듣던 특권층의 사교춤이 뭣인가를? 전국민이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다 1955년 70여명의 상류층,장성부인들과 댄스를 즐긴 일명 제비족 사건이라는 (해병대대위)박인수 사건이 터지는데 우리나라 최초의 춤에대한 카바레 제비족이란 단어로 재판을받은 박인수 사건은 "법은순결한 정조만을 보호한다" 라는점으로 무죄가 선고된 유명한 사건으로 뜻이있는곳에 길이있고 손벽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는 진리를 깨우쳐준 사건이기도 했다 1956년 정비석의 자유부인 소설이 영화(교수부인과 제자간의 춤바람) 로 제작되어 방영되면서 전국민이 댄스문화의 충격속으로 빠져들게되며 1957년 최초로 장충체육관 에서 제 1회 댄스 스포츠 경기대회를 열었지만 국민들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말았다 1959년 박인수 사건과 고위층 차관부인 안순애 제비족 간통사건이 노출되며 사교춤은 사회여론에 몰리기 시작하며 유교적사상과 불륜이라는 이름아래 국민적 탄압을 받게 되면서 서민들의 건전댄스인 차차차와 우리가 너무나도 잘아는 헤~이맘보 라는춤과 트위스트 의 춤이 온나라를 휩쓸게 된다 1960년대 까지는 사교춤을 밝은곳과 환한 조명아래서 추었으며 주로 상류층 사람들만의전유물인냥 서민들의 허름한 복장은 사교장 입구에서 부터 출입조차 불허되던 때였다 1961년 박정희 군사정권은 사교춤을 새마을 정신과 혁명정신에 위배되며 분륜과 퇴페, 가정주부의 탈선과 가정파괴의 원인을 유발하는 범죄행위로 간주하며 사교춤을 대한뉴스에 연일보도하며 무자비할 정도로 처벌하면서도 여전히 상류층과 고위층들은 댄스파티를 즐기는 양면성을 보여 주면서도 사교춤의 법은 만들지 않았다 이때부터 우리나라의 사교춤은 본격적으로 변질되기시작한다 원래 사교춤은 4/4박자,4박스텝으로서 2박자가 추가된 6박자는 필요한 부분에서만 6박자를 잠시 사용하게 되어있는데 변질된 우리나라 사교춤만이 6박자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넓고 밝은 곳에서 격렬하게,4/4박자의 음악에맞춰 4박자 스텝으로 빠른 율동을 가미하여 추어야 할 사교춤을 범죄인처럼 숨어서 작은 골방 같은곳에서 추어야하니 정식 4박자의 빠른춤이 2박이 추가되어 조용하고 느린 6박자가 되어버린것 인데 이렇게 기형적으로 변해버린 한국의 사교춤은 우리만의 한국 사교춤 이 되어버렸으므로 우리나라 춤만이 국제댄스에 나갈수가 없으며 또한 외국에 나가서는 출수가 없는것이다 자연히 스텝의보폭이 작게변해가며 몸의 율동또한 제대로 나올수가없고, 불안한 마음으로 짧은 시간에 간단히 빨리빨리 배울려고 모든춤의 스텝과 동작을 축소시키다 보니 4박의 지터벅(일본식발음인 지루박)이 2박이추가되어 느린 6박으로 변하고 트로트도 지터벅으로,부르스도 느린 지터벅으로 탱고음악 에도 지터벅으로 추는 국적불명의 우리만의 춤이 만들어지게 된것이다 1969년 5개년 경제개발이 성공하면서 여유가생긴 사람들이 그동안 안방에서만 숨어서배우고 추던 사람들이 카바레로 모여들기 시작하자 이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하고있던 정부는 전국의 제비족들에게 경종을 울려주기위해 소위 7공자 사건을 만들어내는데,정보기관의 고위공직자 차관부인과 춤을췄다는 이유로 경찰은 불법 댄스교습소를 급습국민들에게 겁을주기위해 춤을추던 남자 7 명을 무작위로 골라 제비족이라 칭하여 구류를 살게한 참말로 웃지못할 일어나며 이 사건으로 인하여 카바레+춤바람+제비족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기에 급급했다 1970년대 해외 취업붐이 일었을때 취업근로자 부인들의 탈선장소가 카바레 라는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며 84년도 경기도 성남시 에서는 해외취업 부인들의 정절교육을 시키는 마루밑에서 낮잠자던 개도웃을 짖을 시키는 시절을 뒤로하며 1972년 일자지루박 스텝이 개발되면서 삼각 지루박스텝이 자취를 감추게된다 20여년 추어온 삼각스텝이 일자 지루박스텝으로 바뀌는건 불과 3년뿐이 안걸렸으며 혼란과 국민들의 어려운 경제사정에 사교춤은 더욱탄압을 받고 지하로 뭍혀들어가게된다 1980년 대부터 동네주민들의 건강운동을 위해 노인정 이라는 이름이 생기면서 사교춤을 출수있는곳이 생겨나는데 역시 퇴페풍조,불륜,불법이라하여 춤추는 사람들을 모조리 연행, 전경버스 에실려 경찰서에서 조서를 받는 수모를 겪었다 1985년 일자 지루박이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하며 결혼을 앞둔 처녀들도 시집가기전 배워놓아야 한다는 유행이 있었으며 군에서도 동료들 끼리 많이 배우던시절이었다 1991년 6월 국제표준무도의 댄스스포츠가 합법적으로 인정되었지만 정부와 문화센터나 지방자치단체의 홍보에 비해 인기가 없는것은 사교춤처럼 대중적이지를 못하고 오랜 연습시간이 필요함과 파트너없이는 출수없고 아무곳에서나 출수가 없다는것 때문에외면 을 당하는것인데,많은 사람들에게 비판을 받은것은 가정이 있는사람들끼리 파트너를 해야 하는일이 생기기 때문이었다 1990년대 부터 소규모 무도장 이라는 간판이 속속 걸리면서 영업을 하기시작했지만 역시 정부의 탄압은 여전했으므로 춤추는 사람들은 항상 불안한 마음으로 춤을춰야 했다 즐거운 마음으로 즐겨야할 춤을 춤을 추는도중에도 음악이끊기거나 사람이 뛰어만가도 깜짝놀라며 도망부터갈려는 생각을 하게된 실로어처구니 없는 시절이었다 1990년 중반부터 동네마다 체육교실 이라는게 생기면서 노소가 사교춤을 추게되었는데 역시 탄압의 고리는 늦춰지지를 않고 단속은 여전했으므로 댄스인들의 불만이 서서히고조 되기 시작하며 대망의 서기 2000년을 맞이하게 된다 2000년으로 접어들면서 밤의카바레 춤문화가 낮의 콜라텍 문화로 바뀌어 간다 어둡고 은밀한 밤의 카바레 손님들이 밝은 대낮의 콜라텍으로 이동하기 시작하는것은 사교춤을 공개적이면서 대중적인 춤으로 변해가는 싯점이기도 했다 콜라텍은 카바레+무도장+노인정+체육시설에서 추고있는 한국의 사교춤을 한곳으로 집중시키는 역할을 하게됨과 동시에 전국 수백만의 댄스인들이 콜라텍으로 몰려들게 되는데 그 원인은 저렴한 비용과 교통이 편한 위치에 생겨나고 있기때문인데 역시 정부는 불법,타락이라는 명칭아래 법이라는 잦대를 들이대며 규제와 탄압을 하자 댄스인들은 성문법도 없는 한국사교춤에 정식 법원에 도전장을 내게된다 2001년 11월 9일 (콜라텍에서 사교춤 출수있다고 판결) 콜라텍을 무허가,(무신고) 무도장 영업에 해당한다는 검사의 공소제기는 무죄로 판결났다 ,콜라텍에서 추는 사교춤은 체육법상 국제표준무도(볼륨댄스,스포츠댄스)라 볼수없기때문에 무허가 무도장 영업 행위로 볼수없다고 판결한것은 콜라텍이 주간에 국민생활 체육장소로 인정 사교춤을 출수있게 법적 규제는 풀어놓고도 , 구시대적인 옹색한 발상으로 여성들의 탈선을 막기위함이라며 콜라텍시설의 건축법상을 들먹이며 규제의 뿌리는 늦추지 않고있는데 그와같은 생각으로 800만 댄스인들의 취미와 오락 운동을 규제하기에는 우리 한국사교춤이너무 뿌리깊게 자리잡고있다 남녀가 같이모여 하는운동과 오락이 불륜과 탈선의 장이된다면 정부는 골프,수영,등산,헬스,관광,동창회,카페모임 모두가 남녀가 모이게 되므로 모두 규제해야 할것이다 또한 사교춤의 교습은 법적요건이 갖추어진 학원에서 해야한다고 정해놓고 학원에서 사교춤을 배운사람들을 탄압,멸시하며 추어야할 장소를 규제하는 원칙자체가 무시되고있는 한국사교춤의 실태이므로 한국사교춤이 양성화 될려면 더이상 이문제를 구시대적인정부와 일개 업주들에게 맏길게 아니라 우리 국민모두가 앞장서 권리찾기에 나서며 분명히 풀어야할 큰과제가 아니라 할수없다 한사련 (한국사교춤 연대모임) 전국민이 생활체육, 국민댄스로 승화시키기위한 800만 한국사교춤 양성화를 위한 매니아들의 모임입니다 댄스인들이라면 누구나 아래홈페이로 방문,가입해주세요 (www.colatek.kr) 또는 한글로 (www.콜라텍.kr) 을치세요 2002년을 맞이하면서 댄스인들이 삼삼오오 모이면 정부의 댄스탄압 정책에 강한 불만을토하며 권리찾기에 나설것을 저마다 결의할것을 다짐하며 이때부터 무도장, 콜라텍,노인정,체육시설에서 경찰들이 와서 조사를 할려하면 정복입은 경찰은 손님들이 놀라니 업장에 들어갈수 없다는 논리로 막으니 손님들역시 이에 합세 , 우리가 죄인이냐며 거센항의와 단체행동에 들어갈 전국 연대모임의 움직임이 보이자 사교춤 장소에 경찰이 오는일이 없어졌으나 그대신 탄압의 고리는 늦추지 않고 건물주에게 무거운 세금으로 사교춤을 원천 봉쇄할려는 움직은 여전하다고 이구동성이므로 수백만의 중,장년들의 유일한 놀이문화인 사교춤을 정부는 양성화 시킬려는점이무엇보다 시급한데 아직까지도구시대적인 발상의 뿌리를 끊어낼수있는 능력있는 정치,지도자 한사람도 없다는게 실로 한심스러울 뿐이며 2005년 초에 들어서면서 한국 사교춤의 발전을 연구하고자 추진하는 사교춤 연구가 박봉이(정박봉) 가 지금은 시대도 많이 변하고 남녀평등권을 유지하고 있는싯점에서 볼때 우리나라의 댄스문화도 손질해야할 중요 문제로 부각되어 가고있다며 "너희가 춤을아느냐" 라는 논픽션 댄스소설을 집필하는도중 우연히발견된 한국사교춤의 권태기를 알게되며 "리듬짝" 이라는 이름아래 한국사교춤을 전 국민댄스로 개량하고자 등장한다 리듬짝이란? 리듬 : 음의 장단과 강약이 일정한 규칙에 따라 되풀이 되는것을 짝 : 둘이서로 어울려 짝을 이루어 짝에 리듬을 타는것 즉, 리듬짝이란 리듬짝난의 준말이 아니고 음의 장단과 강약이 일정한 규칙에 따라 되풀이 되는 것을 둘이서 한쌍의 짝을 이루어 짝음에 짝의발로 리듬을 맞추 어 댄스를 즐기자는 목적으로 붙인 이름이다 리듬짝 개발동기 2005년부터 박봉이는 댄스 파트너와 같이 논픽션 댄스소설 " 너희가 춤을아느냐," 를 쓰기위해 자료를 만들고 자 전국 카바레와 무도장,콜라텍 을 돌게 되었는데 파트너 가 갑작스런 사고 로 다리 를 다치게 (삐었음) 되었다 전국의 무도장,콜라텍을 들어갈 때마다 파트너의 다리에 충격을 주지않기위해 얌전하게 일자의 잔발스텝과 짝난을 섞어 춤을 추게 되었는데 여자가 무릅을 약간 구부리며 율동을주니 자연히 하체힙을 다운시키며 춤을추게 되었는데 주위에서는 모두가 새로운 춤인냥 놀라운 모습으로 환호를 하며 전국 가는곳 마다 모두가 무릅을 구부리며 따라서 하게되는것에 착안하여 스텝과 이론을 개발하게 된 동기로서 리듬짝 이라고 이름 붙히고 한걸음 더 나아가 스킨쉽이 없는 리듬짝을 보다더 넓게 활용하기 위해 전국민이 즐길수 있는 우리만의 (국민댄스 리듬짝 )과 ( 리듬짝 포크댄스) 를 개발했던것이다 (제3권 리듬짝편에서) 박봉이의 리듬짝 댄스는 기존춤(짝난,일자(라틴,떨어져추는춤)의 일부스텝 을 변형시켜 보다 흥미 롭고 재미있게 리듬을 가미하여 만들고자 시간이 날때마다 여러각도의개발 연습을 하였는데 각지역에서 이것을 보던사람들이 장난삼아 무릅을 구부리며또는,다리를드는 들짝춤, 짝난에 무룹만구부리는 무릅 춤 을 하다보니 (정석 리듬짝의 책) 이 나오기도 전에 이게 먼저 전국적으로 퍼져 리드와, 스텝, 리듬이 전혀없이 추는 이상하게도 듣기도거북한 장애인 춤이란 소리를 먼저 듣게 되었던 것이다 (논 픽션 소설이란? 실제 인물과 실제 있던 사건을 극적인 소설 기법으로쓴 이야기) 이제껏 중,노년들이 놀이문화가 없어 어둡고 칩칩하지만 즐겨찾던 카바레가 점차 줄어가고 낮에 영업하는콜라텍을 선호하며 늘어가고 있는것은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저렴한 비용을(1~2천원)받기때문이며 또한 누구나 언제든지 쉽게찾을수있는 편리한 장소에 있기때문이다 하지만 정부의 까다로운 건축법상의 영업규제 때문에 800여만의 댄스인구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있는게 사실이다 아직은 우리사회가 외국처럼 댄스라는 단어가 건전단어로 인정받기 어려운 현실임을 감안할때 전,국민노소가 같이 즐길수 있는 건전 국민댄스 리듬짝으로 콜라텍 댄스문화의 이미지나 질을 높혀가며 개선을 시키고자 개발된것이 박봉이의 국민댄스 리듬짝이다 유달리 우리나라의 댄스문화 만큼은 구시대적인 발상으로 퇴보하고 있는것은 댄스자체를 아예 거부하거나 댄스를 모르는 사람들의 잘못된 편견에서 비롯된것이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사교춤의 이미지는 어둡고 칙칙하며 끈적거리는 그늘진 곳에서만 추는걸로 인식이 되어있기 때문에 댄스문화가 양지로 나오지를 못하고 있는것인데새롭게 개발된 건전 국민댄스 연구가들과 머리를 맞대면 양성화가 안될이유가 없다 지금의 댄스 스포츠가 양지로나와 붐을 이루고 있다고는 하지만 복잡하고 까다로운 스텝과 동작은 유연성과 미적감각이 만들어 지기까지 수년씩 걸리는 인내를 요구하는데도 중,장년들에게 권장하며, 배우는 각 문화센타나 공공기관의 댄스스포츠는 젊은 선수들 흉내를 내므로 나이에 맞지않는 의상과 화장, 어울리지 않는 어색한 동작과 율동으로 보는이들로 하여금 안쓰럽기 까지도 한다 또한 장소와 복장,규제가 따르기 때문에 일부 매니아들 끼리만 즐기고 있는 실정이므로 이 분야를 탈피하고자 만들어진것이 국민댄스 리듬짝이다 세계각국의 댄스문화를 보면 가까운 중국은 남녀평등의 원칙에 준하여 전국민이 건강을위한 운동으로 간주하여 누구나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춤을 즐길수 있게 정부에서도 장려하고있다 한때는 중국도 사교춤을 퇴폐로 몰아붙혀 주춤거렸지만 지금은 완전히 전 국민춤으로 자리잡아 중국전체 어딜가나 음악만 나오면 가족친지,친척들과 춤추는것을 볼수가있다 언제든지 상하이의 루쉰공원이나 베이징의 경산공원에 가면 사교춤을 배우는것을 볼수가 있는데 주로 새벽에 가서 체조겸 배우는 사람들이 많으며 중국춤은 경쾌 하면서 도 느린 스로우 쪽으로 리듬감을 유지하며 추는것을 볼수 있다 우리나라도 늦은감이 있지만 세계를 도약하는 야심만만한 중국에 뒤질세라 국민댄스를 만들어 보급하고자 만들어진 춤이 리듬짝이다 리듬짝 댄스의 특징은 (전문 매니아나,지도자 과정이 아니면) 짧은시간에 쉽게,간단한 스텝 몃개만 배워도 음악만 있으면 아무곳에서나 댄스를 즐길수가 있는데 특별한 복장이 아니어도 즐길수 있으며 많은 운동량의효과를 볼수가 있다 특히 개발된 국민 댄스리듬짝은 남녀가 껴안고 추는 부르스의 스킨쉽이 없어 댄스를 처음 접하는사람들도 거부반응이 없고 남녀 노소가 쉽게 배울수가 있으며 서로가 가르킬 수가 있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도 우리만의 국민댄스가 있어야 한다 우리것도 아닌, 배우기도 힘들며 대중적이지도 못한 서양댄스를 배우기 보다는 반세기 동안 즐겨온 우리 체질에 맞는 기존댄스를 변형 개발시키는게 보다더 합리적인 것이다 파티나,모임,놀이장소에서 동성끼리도 재미있게 출수있는게 리듬짝이며 고고나 디스코처럼 스텝만 밟으며서 서로 떨어져서 즐겁게 출수가 있으므로 리듬짝은 특별히 배운사람 들끼리만 출수있는게 아니고 엄마가 딸에게,할아버지가 어린 손녀딸과 놀며 가르키면서 출수가 있으며 온가족이 서양이나 유럽에서 처럼 생활화 되어있는 " 포크댄스 " 처럼즐겁게 출수가 있다 포크댄스 folk dance <운동·오락> 1 각 국가마다 민족별로 지방에 예로부터 전하여 오는 대중적인 춤. 2 레크리에이션의 하나. 학교나 직장 모임따위에서 운동이나 오락으로 스퀸쉽이 없이 즐기는 경쾌한 춤이다 @ 우리나라의 전해져 내려오는 민속춤이 있기는 하나 대중적이지를 못하기 때문에 우리만의 춤이 없는것이다 우리나라가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꾸준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국민댄스 가 절실하게 필요한 시기가 온것이다 정신과 의사들은 댄스가 정신분열증,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아주좋은 방법이라고 적극 권장을 하고 있다 또한 댄스는 당뇨병을 예방과 저하 시키며 수명을 연장 시키기도하며 댄스의 유산소 운동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두뇌와 기억력을 좋게하여 치매를 예방하기도 한다 특히 리듬짝 댄스는 (속보에 버금가는 ) 유산소 운동으로서 음악의 리듬감각을 빨리 알게하며 다이어트에는 최고의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서로가 친목을 도모하며 사회발전을 앞당기게 하는 일석이조의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2006년을 맞이한다 2006년 박봉이는 본격적으로 파트너와 전국을 돌며 리듬짝을 홍보,개발 연습을하며 주위의 반응을 보게되는데 사교춤하는 매니아 들이라면 모두 따라하며 교습 신청을 하는 폭발적인 인기와 호응 에 힘입어, 개발하는 리듬짝이 건전 국민댄스로 이끌어 낼것을 확신하게 되는것은 이제껏 획일적으로 반복동작의 스텝으로 만 길게는 몃십년씩 추어온 우리들만의 사교춤에 지루한 권태감이 곁들여 있었으리라 본다 서기 2007년 성공한 구테타 리듬짝 댄스혁명은 우리나라의 국민댄스로 등장하며 전국의 콜라텍에 리듬짝 열풍을 몰아붇힌다 20여년간의 추어온 삼각스텝 지루박이 불과 3년만에 일자스텝으로 바뀌었듯이 곁에서 리듬짝을 연습하던걸 지켜보던 눈치빠른 사람들은 그대로 따라 흉내내며 기본이론과 족형도 모른채 자작으로 배운 리듬짝들이 순식간에 전국을 광풍처럼 몰아붙히고 있으며 또한 모두가 선생처럼 만들어 교습들을 하고있는것은 리듬짝 댄스가 국민댄스로 발전될수있을 전망을 높게 받쳐주고 있다

     




    ♣전자올겐 연주곡 모음♣

    01.무효 02.아내의 노래 03.무정 부르스 04.보고싶은 여인 05.미워하지 않으리

    06.섬마을 선생님 07.사랑은 눈물인가봐 08.조약돌 사랑 09.빙점 10.콩깍지

    11.충청도 아줌마 12.한백년 13.흙에 살리라 14.기적소리만 15.번지없는 주막

    16.강촌에 살고싶네 17.야래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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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아름다운 60대
글쓴이 : 미즈 노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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