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yerz는 무정부, 하이퍼인플레이션과 섬뜩한 막판 시합을 경고
(Legend Warns Of Coming Anarchy, Hyperinflation And A Frightening Endgame)
2016년 2월 28일, KWN
QE를 정확히 예측하였던 Egon von Greyerz는 세계가 무정부, 하이퍼인플레이션과 섬뜩한 막판 시합으로 향하고 있다고 경고하였다.
Egon von Greyerz: “우리는 주식 시장들의 완벽한 약세장 함정을 보고 있는 중이다. 올해 다우가 2,450포인트 하락한 후 우리는 50% 반등인 1,250 포인트 상승을 보았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두려움이 없고 미미한 조정의 영원한 강세장의 정상적인 형태를 여전히 예상하고 있다. 슬프게도 대부분 투자자들은 이번 상승으로 헛된 안전의 느낌에 빠져 안심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추세가 바뀔 때 일어나는 것이다. 투자자들은 중앙 은행들이 다시 그들을 구할 것이라는 확신으로 매수를 유지하거나 가격 하락에서 계속 매수를 한다. 하지만 이번 약세장은 곧 앙갚음과 함께 그 하락 추세를 재개할 것이기 때문에 이번에 그들은 아마도 깜짝 놀랄게 될 것이다. 7년의 강세장과 다우의 세 배 상승 후 세계적으로 자산들의 수조 달러를 파괴할 장기 약세장을 우리는 이제 시작하였다. 대부분 세계 지수들의 하락은 이번 장기 약세장이 끝나기 전에 최소 80-90%가 될 것이다.
알다시피, 주식들, 채권들과 부동산과 같은 모든 거품 자산들에서 빠져나올 것을 나는 투자자들에게 끊임없이 경고해왔다. 그러나 대부분 투자자들은 그들 바닥에 도달할 때까지 시장에 투자한 채 머물러 있을 것이고 그래서 세계는 향후 몇 년 안에 역사상 가장 엄청난 부의 파괴를 겪게 되는 것이다.
현금과의 전쟁
그러나 이들 자산들에서 실제로 빠져 나오는 극히 일부분의 사람들에게 현금에 머무는 것이 물론 충분한 일은 아니다. 세계의 정부들에 의한 현금과의 전쟁은 이제 속도를 내고 있다. 프랑스와 이태리에선 최대 1,000유로로, 나라들은 예금자들이 그들 은행들에서 인출할 수 있는 금액을 제한하면서 수중에 있는 현금을 공격하고 있다. 은행들에 있는 현금 역시 영% 혹은 마이너스 금리로 벌 받고 있다.
그래서 은행에 돈을 맡기고 있는 사람은 많은 나라들에서 은행 수수료 후 마이너스 수익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는 시작일 뿐이다. 대부분 정부들은 향후 몇 년 안에 투자자들 현금이 가치가 없는 것으로 반드시 만들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더욱 더 악화될 것이다.
첫째, 예금자들은 커지는 재정 적자에 자금을 대기 위해 정부 채권들에 투자하도록 강요될 것이다. 정부 차입비용은 급속히 커지고 있으며 이들 채권들은 가치에서 붕괴할 것이며 결국 가치가 없게 된다.
둘째, 모든 통화들은 돈 인쇄와 통화 팽창의 무게로 붕괴할 것이다. 그리고 미국 달러, 유로와 다른 대부분 통화들은 그들 본질적 가치인 영에 도달할 것이다.
셋째, 은행 시스템은 1,500조 달러 파생 상품들을 제외하고도 50대 1의 레버리지 때문에 살아남지 않을 것 같다. 그래서 투자자들이 은행에 둔 어떤 자산이든 전체 금융 시스템의 파산 속에 사라질 것이다. 그리고 어느 누구도 자신들의 차별적인 자산들을 되돌려 받을 것이라고 믿어서는 안 된다. 그런 거대한 파산에서 정리가 되려면 수 십 년이 아니라면 몇 년은 걸릴 것이다.
또한 은행 채권자들은 MF글로벌에서 그랬던 것처럼 은행들이 그들 거래 선에 대한 안전으로 차별해 두었던 자산들을 사용하게 될 방법을 알아낼 것이다. 몇 년 동안 자산을 벌 사람들은 파산 전문 변호사들과 공인 회계사들이다. 그들은 우선적인 채권자들이고 돈을 지급 받을 유일한 사람들이 될 수도 있다. 이제 대학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젊은이들은 파산 전문 교육을 받으라고 나는 권한다. 그들은 일생 동안 안전한 직업을 갖게 될 것이고 대부분 사람들보다 더 많은 돈을 벌 것이다.
은행에 자산들을 피하여야 한다면 어디에 투자하여야 하는가?
다가오는 공황에선 어떤 부분이 번창할까?
많은 부분들이 다가오는 불황에서 상대적으로 나을 것이다. 전당포가 그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 귀중품들을 저당할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살기 위해 절도와 도둑질을 할 것이고 그래서 자 나가게 될 또 다른 부분은 보안 산업이 될 것이다. 이 부분은 무너지는 법과 질서 때문에 크게 성장할 것이다. 이것은 방법을 위한 무기, 자물쇠들, 담장, 대문들, 창문 차단 장치들과 복잡한 전자 보안 시스템 같은 것을 포함하게 된다. 잘 나갈 것으로 내가 보는 또 다른 부분은 농업용 토지와 농장이다. 대대적인 식량 부족이 있고 식품 가격은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극심하게 상승할 것이다.
새로운 사고를 생각하기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그 규모가 크고 작든 간에 많은 기회가 있을 것이다. 많은 전통적인 사업들과 서비스는 사라질 것이다. 조금 창조력이 있는 사람은 파산하는 대기업들의 틈새를 채울 수 있는 소규모 기업들을 세울 수 있다.
자산 보존으로 돌아와서, 향후 몇 년 동안 부를 늘릴 뿐만 아니라 보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물 금과 은을 보유하는 것이다. 금과 은은 현금이고, 유동성이며 물물 교환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귀금속들은 수 천 년 동안 그랬던 것처럼 구매력을 유지해줄 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위기에서 그 누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빠르게 실질 가치로 평가 받게 될 것이다.
오늘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금과 은을 살 마지막 기회라고 나는 믿는다. 주식 시장이 곧 그 하락 추세를 재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처럼 향후 몇 주 안에 귀금속들은 그 상승에서 속도를 내기 시작할 것으로 나는 예상한다. 그리고 그것은 또 다른 하락을 기다리고 있던 사람들을 뒤로 남겨둘 정도로 빠르게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기억하여야 할 것은 금과 은이 투자가 아니라는 것이고 취약한 금융 시스템에 대한 보험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화재 보험처럼 화재가 시작하기 전에, 어느 때라도 시작할 수 있다, 들어야 하는 것이다.
향후 5년 안에 나는 종이 돈, 주식들, 채권들과 부동산, 미술품들이 금과 은에 대하여 90-100%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이런 예상을 비웃을 것이고 전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할 것임을 나는 알고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지난 100년 동안 자산 가격의 증가가 투자 기술도 아니고 실질적 관점에서 가치 상승과 전혀 관계 없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일어난 일이라는 것은 소수의 사람들이 부분 준비금 은행 시스템과 자신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무책임한 정부 지출 돈 때문에 대대적인 부를 쌓은 것이며 이는 부채를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게 하였다. 중앙 은행가들은 근거없는 돈 창출로 이 고통을 더 하였다. 헛된 자산 가격들을 일으킨 것은 바로 이 신용 창출이다.
무정부, 하이퍼인플레이션과 섬뜩한 막판 시합
1913년 연준 창설 이후 세계 부채는 사실상 영에서 230조 달러로 되었다. 그리고 그것은 1,500조 달러 파생 상품들과 수 백 조 달러의 미차입 채무를 포함하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현재 시스템을 구하려는 헛된 시도를 하는 정부들에 의한 무한한 돈 인쇄를 통한 수 천 조 달러만큼 확대될 수 있었던 거품의 세계에 살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물론 처음에 일으켰던 동일한 방식을 사용하는 어떤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 가능하지 않는 것이다.
기하급수적인 돈 인쇄는 사실상 모든 통화들을 파괴할 것이고 사회의 모든 수준에서 무정부를 일으킬 것이다. 돈 인쇄는 세계가 향하고 있는 재앙적 위기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그래서 하이퍼인플레이션 시기 후에 모든 부채를 완전히 일소하는 디플레이션 파열이 있을 필요가 있다. 부채가 파열하면서 부채가 천문학적 높이로 올렸던 모든 자산들도 파열할 것이다.
비록 이 과정이 전개되는데 조금 걸릴 수도 있지만 우리들 누구도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빠르게 그것은 일어날 수 있다. 일단 이런 규모의 거품이 터지면 기간와 그 크기에 있어서 결과들의 범위를 이해하기란 불가능한 것이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대공황기의 생존전략 30 (0) | 2016.07.10 |
---|---|
[스크랩] 금년 여름이 위험하다~~수십만이 길거리로 쏟아져 나온다. (0) | 2016.04.28 |
[스크랩] 닥쳐올 미래..... 마주치기 불편한 진실들 (2) (0) | 2016.02.06 |
[스크랩] 새해 대박을 부르는 땅 투자 노하우 (0) | 2016.01.13 |
[스크랩] ◆인구절벽,지금이 부동산매각 마지막기회(신한금융) (0) | 2015.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