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

[스크랩] 7. 농사에 필요한 자재 만들기 3

동곡 2005. 4. 11. 21:01
7. 농사에 필요한 자재 만들기 3 – 한방영양제를 만들다

요거이 가뭄의 단비 같은 은혜로운 소식되겠다. 당귀, 감초, 계피 라는 한방약재를 막걸리에 절여서 흑설탕으로 발효시킨 다음 소주를 부어 숙성시키면 된다. 거기에 마늘과 생강은 막걸리에 절이는 과정 없이 흑설탕으로 발효시켜 소주로 숙성시키는 것이다.(생각만해도 흐뭇하지 않은가?)

1. 마른 재료(당귀, 감초, 계피)를 항아리에 넣고 자작자작해질때까지 막걸리를 부었다. (밥물 생각하면 된다고 해서 그렇게 했다.)

2. 입구를 한지로 막고 이틀간 푹 절인 다음 흑설탕을 마른재료와 막걸리 양만큼 넣어 발효시켰다.(봄/가을은 5일, 여름은 4일)

3. 심심하면 저어주다가 때가 이르러 소주를 항아리 끝까지 부었다.(과실주용 소주를 사용하시라. 그게 싸고 술 맛도 좋다고 했다.)

4. 또 심심하면 저어주었다. 뿌옇게 올라오는 것이 무척 마심직해보였다.

5. 2주 후 다른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였다. (이건 절대로 식물 나부랭이들한테 안준다. ㅎㅎㅎ)

6. 마늘과 생강은 절구질해서 으깬 다음 위의 방법과 같이 시행했다.(막걸리 붓는 분들 꼭 계실 것이다. 부으면 안된다.)

7. 식물에 줄 때는 얘네들을 2(당귀):1:1:1:1의 비율로 섞어 1,000배 희석해서 주면 된다고 하는데 식물한테까지 줄게 있을지 모르겠다.

8. 참고로 사람이 마실 때 섞어 마셔도 전혀 머리가 안아프다고 한다. 혹시라도 믿고 마셨는데 머리 아프신 분들은 돌을 던지기 보다 돈을 던지시라…

9. 이 외에 유산균이니 뭐니뭐니 많은데 그거 만들기 귀찮아서 포기했다. 나중에 필요할 때 한 개씩 만들면 그때 그 때 시험기를 올릴 것을 약속한다. (귀찮거나 호응이 없을 경우 안 할 것이다. 알아서들 하시라)
출처 : ♡歸農을원하는사람들의모임♡
글쓴이 : 비올라01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