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여름철 모기 예방법[펌]

동곡 2005. 7. 20. 07:58

생활에서 실천하는 예방 가이드

●모기는 집안에 들어오면 일단 벽에 붙어 가만히 있는 습성이 있다. 특히 아기들 잠자리는 가급적 벽에서 멀리 두도록 한다.
●모기 유충이 자랄 수 있는 물이 있는 곳을 없앤다. 싱크대나 화장실은 가급적 마른 수건으로 자주 닦는다.
●몸은 청결하게 하여 체취를 없앤다. 모기는 땀 냄새나 젖산 냄새 등을 맡고 달려들기 때문에 잠자기 전에 깨끗이 목욕을 하는 것도 모기를 피하는 한 방법.
●밝은 색의 옷을 입도록 한다. 모기는 어두운 색을 좋아하기 때문에 밝은 계통의 옷을 입으면 모기의 접근을 막을 수 있다.
●향수 사용이나 짙은 화장은 자제한다. 모기는 향이 강한 비누나 스킨 냄새를 맡고 달려들기도 한다.
●몸에 딱 붙는 옷은 피하고 헐렁하게 입는다. 야외에서는 두껍고 매끄러운 천의 옷을 입는 것이 좋다.
●모기는 살이 찐 사람을 좋아한다. 모기가 사람을 무는 이유는 사람의 피부 분비샘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젖산, 아미노산, 암모니아 등을 감지하기 때문인데 몸집이 크고 뚱뚱한 사람은 신진대사가 활발해 땀과 열이 많아 모기에게 쉽게 물린다.
●발을 깨끗이 씻는다. 모기가 특히 좋아하는 냄새 중의 하나가 발 냄새. 여름에는 땀이 많이 나는 데다 하루 종일 신발을 신고 통풍이 되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발 냄새가 진동한다. 자주 신발을 벗어 통풍을 해주고 냄새를 제거한다.
●화학 약품보다는 모기장을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사용하기가 다소 불편해도 인체에 가장 안전한 모기 퇴치 방법. 아이들 방에는 꼭 방충망을 설치하도록 한다.

허브를 이용한 방제

관상용으로도 좋은 화초를 전문 약품 대신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향이 강한 허브는 해충의 접근을 막는 훌륭한 아이템.

1 라벤더 화상이나 벌레 물린 데 좋다. 항균, 살균, 방충, 소염 작용 등 약효가 뛰어나다.
2 페퍼민트 곤충이나 벌레는 페퍼민트 향을 좋아하지 않는다.
3 제라늄 식용, 향료, 포푸리로 사용하는 화초. 살충 작용이 있어 곤충 쫓는 향기로도 쓰인다.
4 구문초 모기향 매트의 재료가 되는 향 성분을 포함한다.
방제 제품

1 휴대용 전자 모기향 휴대용으로 집 밖이나 실내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품. 휘발되어 모기를 쫓을 수 있다.
2 파리채형 전기 살충기 전기가 통하는 망. 모기가 날아다니는 곳에 갖다 대면 감전되어 죽는다. 휴대와 사용이 간편하다.
3 기피제 모기가 싫어하는 디에칠톨루아미드 성분으로 몸을 감싸 모기의 접근을 막는 것. 사용할 때에는 눈이나 입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전자식 전격 살충기 자외선 파장으로 벌레를 유인한 후 고압으로 감전사시키는 형태. 깨끗하고 위생적인 장점이 있다.
출처 : 네티즌본부카페
글쓴이 : 林悅堂 이비가연 원글보기
메모 :